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8월05일tue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11월22일 10시00분 ]


[아유경제=김진원 기자] 최근 서울 강남구 대치쌍용2차(재건축)에서 시공권을 두고 진검 승부를 펼쳤던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의 리매치가 예상돼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석계역(지하철 1호선) 일대 역세권인 성북구 장위6구역 재개발사업이 시공자 선정을 향해 출항한 가운데 두 시공자의 참여 여부 가능성에 눈길이 쏠린다.

지난 15일 장위6구역 재개발 조합(조합장 윤찬웅ㆍ이하 조합)은 시공자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냈다. 이에 따르면 조합은 오늘(22일) 오후 3시 조합 사무실에서 현장설명회(이하 현설)를 개최한다. 이날 결과가 좋을 경우 조합은 내년 1월 7일 오후 2시 현설과 같은 장소에서 입찰을 마감한다는 구상이다.

도시정비업계 한 전문가는 "지난 9월 열린 시공자 현설에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현대산업개발, GS건설, 대우건설 등 14개 건설사가 참여해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업계 일각에선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이 이곳의 수주를 위해 내부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두 시공자의 리턴매치가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라고 귀띔했다.

앞서 대치쌍용2차 재건축사업에서는 현대건설의 `디에이치`에 맞서 대우건설이 `써밋` 브랜드를 사용해 총력전을 다했지만 결국 시공권은 현대건설 품에 돌아갔다.

일반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는 장위6구역의 입찰에 참여하고 싶은 건설사는 현설에 반드시 참여해야 하며 공동참여는 불가하다.

사실 이곳 장위6구역은 시공자 입찰 일정이 다소 연기될 가능성이 대두됐다. 이달 도시정비업계 소식통 등은 장위6구역의 시공자 선정 절차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을 제기했다. 2010년 시행된 서울시 공공관리제도 적용 여부 때문이다.

`공공관리 시공자 선정기준`에 따르면 조합은 시공자를 선정하기 전 시공자 선정 계획(안)을 관할관청에 제출 후 검토를 받아야 한다. 현재 장위6구역은 지난 8월 25일 조합원 임시총회를 개최하면서 기존 시공자와 계약을 해지한 상태다. 이곳은 2010년 저렴한 공사비를 조건으로 내세운 전 시공자를 낙점했지만 지난해부터 협상 과정에서 시공자 측의 공사비 인상 문제가 불거지면서 조합 내부적으로 시공자 계약 해지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 전 시공자는 본계약 협상을 앞두고 기존과 다르게 3.3㎡당 490만 원의 공사비를 제시했고 사업비 부담을 느낀 조합이 인상률이 과도하다며 반발했다. 조합 측은 시공자 교체를 위해 이사회 및 대의원회를 개최하는 등 구체적인 행동에 돌입했고, 시공자 측에서는 공사비를 낮추기로 결의하면서 간신히 재협상으로 가닥이 잡혀 상황이 진정되는 듯 했으나 새로운 집행부와 원만히 해결하지 못하며 결국 해지라는 결단을 내린바 있다.

장위6구역은 서측으로 한천로(30m), 남측으로 화랑로(35m)와 접해 있고, 동측으로는 우이천이 및 구역 내 설치 될 공공시설인 근린공원이 인접해 자연환경이 우수한 곳으로 평가받아 왔다. 또한 지하철 1호선 석계역과 6호선 돌곶이역이 있어 대중교통이 매우 편리한 곳이다.

한편, 이 사업은 성북구 한천로 654(장위동) 10만5천163㎡ 일대를 대상으로 한다. 조합은 이곳에 용적률 264% 등을 적용한 지하 3층에서 지상 최고 33층에 이르는 공동주택 1637가구와 부대복리시설 등을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김진원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성남 은행주공 재건축, 송영운 서울시 심의의원 “층수는 경미한 변경으로 가능” 밝혀 (2018-11-22 22:14:16)
성남 은행주공 재건축, 대우건설 단일 시공자의 장점은 ‘책임시공’? (2018-11-21 19:36:45)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