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7월19일sat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12월12일 14시09분 ]
[아유경제=노우창 기자]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맹식)는 서울에 있는 조선 시대 개인일기 600여 건을 조사하고 그 목록과 중요일기 32편의 해제(解題)와 시각 자료를 수록한 `조선 시대 개인일기3-서울`을 발간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동산문화재 학술조사연구` 사업의 하나로 <조선 시대 개인일기 학술조사연구>를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에 분포해 있는 소장 기관을 대상으로 지역별 조선 시대 개인일기 현황을 조사하여 공유하고 유형(종)별 연구를 통해 문화재로서 가치가 있는 일기를 선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대구, 경북, 인천, 경기, 서울 지역의 총 900여 건의 현황 조사를 마무리했으며<조선 시대 개인일기1 – 대구ㆍ경북>,<조선 시대 개인일기2 – 인천ㆍ경기>를 발간한바 있다.

올해는 서울 지역 조선 시대 개인일기 600여 건을 조사했으며 그 중에서 저자가 친필로 쓰거나 교정한 필사본(筆寫本)으로 파악된 <북행록(北行錄)>,<북해쇄설록(北海洒雪錄)>등 14건, 전사본(傳寫本)인 <농수일기(農叟日記)>,<감담일기(坎萏日記)>등 5건 등을 파악했다. 내용별로는 저자가 해당관직에 있으면서 수행한 공무와 그에 따른 경험을 기록한 사환(仕宦) 일기 162건, 사신으로 임무를 수행한 기간의 기록인 사행(使行) 일기 159건, 생활(生活) 일기 76건, 기행(紀行) 일기 67건, 전쟁(戰爭)일기 67건 등으로 구분된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전체 조사 대상 중, 그동안 한 번도 국역(國譯)된 적이 없고, 사료적 가치가 크거나 서지학적 특징이 있는 일기 32편을 선별하여 저자의 이력, 일기의 체제와 구성, 내용과 가치 등의 해제했다.

그 중 서종태(徐宗泰, 1652~1719)의 <북행일기(北行日記)>는 외방별시(外方別試)의 실상을 증언하고 있어 사료적 가치가 크다. 이 일기에 실려 있는 저자의 장계(狀啓)는 함경도 별시의 실행 경위와 결과에 대한 상세한 기록으로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를 비롯한 다른 사료에는 보이지 않는 내용이다.

퇴계 이황(退溪 李滉)의 형이자 조선 중기 문신인 이해(李瀣, 1496~1550)가 쓴 <북행록(北行錄)>은 어사(御史)의 명을 받고 함경도를 다녀온 내용을 기록하였다. 그의 문집인 <온계일고(溫溪逸稿)>에도 수록되지 않은 유일본으로 저자가 직접 친필로 수정하고 보완한 원고라는 점, 후대인들의 삭제나 내용 수정을 거치지 않고 본래의 기록 그대로 보존되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조선 시대 개인일기는 개인의 주관적 견해와 다양한 내용이 자유롭게 적혀 있어 일찍부터 수필 산문으로 그 안에 담긴 문학적 예술성을 연구해왔고, 관찬(官撰) 사료에서 간과되기 쉬운 일상의 소소한 기록이 담겨 있어 방증사료로서의 역사성과 학술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 강원, 충청, 전라도 지역의 조선 시대 개인일기를 추가로 조사해 중요일기는 국역(國譯)하여 국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개인이 소장하고 있어 국민의 접근이 어려운 조선 시대 개인일기는 오는 13일부터 30일간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 공지사항란)을 통해 제보받아 조사목록을 보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또한 선별된 조선 시대 개인일기 자료들이 기록문화유산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문화재 지정을 제안하는 작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책임운영기관으로서 문화유산에 관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꾸준히 제공하여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구상이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노우창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체부, 중부발전(주) 등 여가친화기업 20개 선정! (2017-12-13 11:44:59)
제주부영호텔&리조트 이달 연말맞이 풍성한 ‘이벤트’ (2017-12-12 14:08:47)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