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11월08일sat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11월29일 11시59분 ]


[아유경제=박진아 기자] 국내 경제 회복세로 기준금리의 인상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9일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경제는 글로벌 경기회복으로 인한 수출 증가, 확장적 재정운용, 설비투자 확대 등으로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미국의 금리 인상 사이클 진입으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근접했다. 연구원 측은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에 나섰던 1차 인상기(2005년 10월~2008년 9월)와 2차 인상기(2010년 7월~2012년 6월)의 국내 실물 및 금융시장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향후 기준금리 인상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영향을 예상해 보았다.

먼저 국내 금리 인상기의 국내경제 영향을 과거 금리 인상기 동안 국내 경제가 받은 영향을 살펴보면 ▲기준금리 인상은 국내 경기 회복세를 전제하므로 금리 인상기에는 경기 개선이 동시에 이뤄짐 ▲비용상승형 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날 경우 기준금리 인상으로 물가를 안정시키는 데 어려움 ▲금리 인상기 초기에는 부동산가격이 상승세를 보였으며 금리 수준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고 경기가 둔화 국면에 진입할 때 부동산가격이 하락세 ▲가계부채 역시 대출금리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고 부동산 경기가 위축될 때 증가세가 둔화 ▲기준금리 인상은 원화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며 특히 금리 인상 시작 시점에 원화 강세 현상 ▲주식시장은 기업 실적 개선의 영향으로 상승세 ▲담보대출 금리의 경우 금리 상승 폭이 제한적이었으나 신용대출 금리의 경우 기준금리 인상 시 빠르게 상승 ▲외국인자금 유출입 여부는 미국의 금리 상승 속도가 중요 등으로 나타난다.

연구원 한 관계자는 "국내 기준금리가 본격적인 인상국면에 진입 가능성이 높아지며 국내 경제의 변화가 예상되며, 과거 금리 인상기 경험을 통해 사전에 금리 인상 영향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국내 경기 상황에 맞는 통화정책을 수행하는 동시에 국내 경제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에 나서야 한다. 아울러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비용상승형 물가상승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박진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산시, 부산형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대책’ 마련하다! (2017-11-30 12:00:53)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 및 슬로건 공모전 수상작 선정! (2017-11-29 11:37:57)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