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9월15일mon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11월20일 12시22분 ]
[아유경제=최중현 기자] 부산시가 최근 `부산수출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주요 수출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경제성장률 둔화 등 각종 리스크에 적극 대처하고 새로운 교역 파트너로 성장하고 있는 INDIASEAN 공략을 통한 부산수출 재부흥을 위해 마련됐다.

또한 중소기업 위주로 이루어진 부산의 산업구조 하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지역 중소기업이 주력이 돼 INDIASEAN을 중심으로 한 신흥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다시 한번 부산의 수출심장을 뛰게 하겠다는 의지 역시 반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부산시 INDIASEAN 수출 종합 지원대책으로 마케팅, 상호투자, 인프라, 글로벌 네트워크, 인적ㆍ문화 교류 등 총 5대 전략, 32개 세부과제로 이뤄져 있다.

Post China로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아세안은 인구 6억3400만(세계 3위), GDP 2조5500억 달러(세계 6위), 평균 경제성장률 5.5%로 한-아세안 FTA(2007년 발효) 이후 아세안으로의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9월 말 부산의 아세안으로의 수출은 19억 달러로 미국에 이어 2번째로 큰 수출규모다.

특히 지난 9월 베트남으로의 수출액은 1.4억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65.9%가 증가해 중국, 일본을 제치고 부산 수출 2위국을 차지했다.

인도는 글로벌 경제침체기에도 유일하게 고성장하는 세계경제의 `Bright Spot`으로 미래시장 주역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인구 13억(세계 2위), GDP 2조910억 달러(세계 7위), 경제성장률 7.1%로 9월 말 부산의 인도로의 수출은 2.7억 달러(10위 수출국)이지만 앞으로 주요 수출국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잠재돼 있는 시장이다.

부산시는 `INDIASEAN을 제1의 교역시장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對 아세안으로의 수출규모를 2016년 20억 달러에서 2021년까지 36억 달러(연평균 10% 증가)까지 확대시키고 경제교류를 넘어 사회ㆍ문화 등 다차원 협력을 바탕으로 對INDIASEAN 수출증대를 통해 부산수출의 재부흥을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19억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 구사 `마케팅 세분화`를 위한 14개 과제를 시작으로 글로벌 가치 사슬확대를 통한 수출 증대 `상호 투자 확대`를 위한 5개 과제, 다양한 인프라 활용 해외진출 교두보 마련 `인프라 활용`을 위한 6개 과제를 추진, 국제회의 개최로 경제협력 기반 마련 `글로벌 네트워크`를 위한 2개 과제, 포괄적 교류에 기반한 경제협력 `문화ㆍ인적교류`를 위한 5개 과제를 순서대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최근 발족한 북방경제도시협의회를 중심으로 한 `신북방경제축`과 아세안 및 인도를 중심으로 한 `신남방경제축`을 강화하는 쪽으로 新통상로드맵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물류ㆍ통상ㆍ문화 및 인적교류 전반을 아우르는 포괄적 도시외교를 통해 세계 30위권 안에 드는 글로벌 도시 부산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는 포석이다. 이러한 부산시의 도시외교 통상 전략은 현정부의 외교전략과도 함께한다.

이에 서병수 부산시장은 "북방경제도시협의회를 환동해권 도시들의 외교ㆍ물류ㆍ경제 협력 플랫폼으로 지난 9월 해운대에 문을 연 아세안 문화원은 아세안을 비롯한 남방경제권 국가들의 문화ㆍ인적교류의 플랫폼으로 활용해 남과 북을 아우르는 글로벌 경제벨트의 허브로서 부산이 선제적으로 통상전략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최중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남도,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무더기 ‘적발’ (2017-11-20 12:22:22)
인천시 북항 배후부지 투자유치위해 한진중공업과 손잡다! (2017-11-20 12:22:08)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