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7월27일sun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11월10일 11시58분 ]
[아유경제=노우창 기자] 서울시가 최근 `포스트 차이나`로 주목받고 있는 신흥 경제강국 인도에서 첫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한다.

지난 9일 오후 2시 30분(현지시간) 개최된 이번 투자유치설명회에는 인도의 중견기업과 투자사 등 50여 개사를 초청했다. 특히 박원순 시장의 서남아시아 순방에 10: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10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이 동행해 이들 기업과 투자유치를 주선한다.

서울시는 스타트업이 직접 나서기 어려운 투자유치와 해외진출을 시가 가진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원하고 사물인터넷(IoT), 친환경 자동차, 인공지능(AI) 같은 첨단 기술력과 시장성을 고루 갖춘 서울의 스타트업의 인도시장 진출 물꼬를 터주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인도는 모디 총리 취임 이후 IT 기반시설을 갖춘 `스마트도시 100개 육성 프로젝트`, 규제 완화를 통해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는 내용의 `디지털 인도(Digital India)`, `델리-뭄바이 산업회랑 프로젝트(DMIC)` 같은 인프라 사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최근 우리기업의 인도 진출 기회도 늘고 있다.

동행 스타트업 10개사는 개별 발표를 통해 각 기업을 홍보하고 인도기업과의 1:1미팅(B2B상담회)도 갖는다. 또한 시는 1개 스타트업 당 4~5개 인도기업과 개별미팅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고 강조했다.

10개 스타트업은 대다수가 IT에 기반한 기술기업들로 ▲그립(IoT) ▲띵크마린(SNS ERP) ▲메디사피엔스(인공지능, 빅데이터) ▲메이트코퍼레이션(뷰티 미디어 콘텐츠) ▲브리치(모바일 전자상거래) ▲태주산업(멀티탭) ▲토이스미스(스마트완구) ▲편두리(두뇌개발 솔루션) ▲제이지인더스트리(광고) ▲에디슨모터스(친환경자동차) 등이다.

특히 이날 현장에서 참여 기업간 개별 업무협약 체결도 예정돼있어 실질적인 투자유치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어 참여 기업들은 1:1미팅 결과와 사전 정보교류 등을 바탕으로 자본금 투자, 기술교류, 전략적 제휴 등을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유치설명회에 동행한 홈 IoT 선도기업 `그립(GRIB)`사의 정연규 대표는 "자사가 보유한 홈 IoT 게이트웨이, 디바이스, 스마트캠퍼스, 스마트빌딩 기술을 통해 인도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와 디지털 인도 구축 사업에 참여하기를 희망한다"며 "이번에 서울시가 개최하는 투자유치설명회를 통해 서울의 우수기업이 인도에 진출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갖게 됐다"고 전했다.

더불어 박 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은 UN 산하 ITU가 조사한 세계 ITC 발전 지수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세계 어느 도시보다도 풍부한 IT 산업과 스타트업 풀을 갖고 있는 도시다"며 "이번에 동행한 기업들은 이중에서도 시장성과 기술력, 경영 역량을 고루 갖춘 유망기업들로 이번 투자유치설명회가 인도시장의 서울기업 진출을 위한 새로운 입구가 되고 더 나아가 양국간 경제교류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이에 앞서 12시(현지시간)에는 인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100개 건설 프로젝트` 주관부처인 주택ㆍ도시 개발부(Ministry of Housing and Urban Affairs)의 하디프 싱 푸리(Hardeep Singh Puri) 장관과 만난다. 이를 통해 박 시장은 서울시의 스마트시티 분야 우수 정책 사례를 소개하고 서울시 정책의 인도 수출 가능성과 인도 정부와의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13시(현지시간)에는 오찬 간담회를 가져 인도세계재단(Global Social India Foundation) 회장, 빔테크대학(BIMTECH)총장, SMC그룹 회장, 경제단체 기관장 등 인도경제를 이끄는 리더들과 미래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 교육, 공공분야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노우창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행정안전부, ‘대구ㆍ충남ㆍ전남 일부지역 가뭄 대비 필요하다’ (2017-11-10 11:58:28)
원성동 재건축, 뉴스테이 연계형 사업으로 ‘부활’ (2017-11-09 17:48:39)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