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5년08월04일mon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여행.관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10월27일 12시12분 ]


[아유경제=노우창 기자] 오늘(27일) 서울시는 `용산기지의 역사와 도시인문탐사`를 목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군사기지로서 용산의 역사를 비롯해 삶과 문화에 관련된 또 다른 모습의 용산 지역을 규명해 보고자 마련됐다. 또한 용산기지가 공원으로 조성되기에 앞서 용산기지를 비롯한 주변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 용산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용산기지의 공원화에 대해 논의해보는 소통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심포지엄 1부는 용산기지의 조성부터 현재 미군이 주둔하기까지의 역사와 기지 내부의 건축물에 대해 다루고 이어 2부에서는 용산을 중심으로 발생한 대중문화를 다루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심포지엄은 김도형 역사도시서울위원회 위원장의 개회사로 시작해 5개 분야별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주제발표에는 각 분야별 전문가인 ▲신주백 연세대 교수 ▲남용협 지음건축도시연구소 연구원 ▲최규진 성균관대 교수 ▲김태웅 서울대 교수 ▲이준희 성공회대 교수가 나선다.

1부 주제발표 이후에는 간이 사진전에 대한 김천수 용산문화원 실장의 설명이 준비돼 있으며 모든 주제발표 후에는 김종헌 배재대 교수를 좌장으로 해 역사, 건축, 대중문화 분야의 전문가와 주제발표자가 함께하는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종합토론은 주제발표에 대한 토론과 함께 용산기지의 공원화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유롭게 토론할 예정이며 시민이 참여하는 질의응답 시간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수덕 서울시 역사문화재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용산기지를 포함해 기지 주변부의 가치를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러한 가치들이 용산공원의 조성에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공원은 용산미군기지 이전이 완료되면 그 자리에 1156만㎡(공원조성지구 243만㎡, 복합시설조성지구 18만㎡, 공원주변지역 895㎡)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노우창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주택시장 안정화와 정비사업지의 사업성 (2017-10-27 12:13:19)
원일빌라 재건축 ‘사업시행인가’ (2017-10-26 17:18:38)
제천 ‘오늘도 내일도 고기로!...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제천시, ‘2023 제천 명동 고기...
온라인 슈즈백화점 ‘슈백’, ...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탑재된 타...
사회연대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
월드투게더, 현대건설·캠프와 ...
양수경 CF flash
현재접속자